마인크레프트에 역사

김은율 기자 4레벨

2020.09.30 10:00

안녕하세요. 김은율기자 입니다.
오늘은 전 세계를 대표하는 오픈 월드 장르에 게임인 마인크레프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노치
마인크레트프에 제작자 인분 `마르쿠스 알렉세이페르손`입니다. 저희는 흔히 `노치`라고 부르죠. 마르쿠스는 7살떼 컴퓨터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8살땐 무려 카우보이와 인디언이 등장하는 텍스트 기반 어드벤처 게임을 만들 정도로
컴퓨터 프로그램에 푹 빠져 살았습니다. 당연하게도 마르쿠스는 성인이 되어 게임회사에 취직하고 그 게임회사가 바로 켄디 크러쉬를 만든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마르쿠스는 단순히 돈을 벌기 보단 게임을 만들고 싶어했죠.


마루쿠스는 7DFPS대회에서 우승한 이력도있습니다. 낮에는 회사에서 업무를 보고 밤에는 `너드`라는 친구와함께 `뷔름 온라인이라는 게임을 개발하며 시간을 보냈죠. 하지만 회사 규정상 회사직원은 다른 게임을 만들 수 없어 결국 `뷔름 온라인`을 접어두게 됩니다.


결국 마르쿠스는 게임과 관련없는 한 it업체에 입사했죠. 그이유는 회사의 자유시간마다 무얼 하던지 신경쓰지 않겠다는 계약조건으로 말이죠. 마루쿠스는 한 가지 게임을 기획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플레이어에게 "생존"이라는 한가지 목표를 던져줌으로 써 플레이어스스로 게임의 재미를 찾도록 말이죠.

 

2.인티니마이너 소스유출사건
어느 2009년 마루쿠스는 인피니마이너라는 게임을 발견하게 됩니다.  단순히 플레이어 스스로 자원을 구하고집을 짓는 게임이었습니다. 마루쿠스도그러했듯 인피니마이너가 게임역사에 한 획을 그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인피니마이너의 소스가 유출되자 여러 짝퉁 게임들이 탄생했습니다.


이 기회를 놓칠 수 없던 마루쿠스는 이 소스를 이용해 자신이 구상하던 게임을 만들고 광석(Mine)을 캐고 무언가를 만든다(Craft)라는 의미로 마인크레프트라는 이름을 지어졌죠.


3입소문
마인크레프트는 스팀, 에픽게임즈등의 유명한 게임사이트에서 홍보한 게 아닌 마루쿠스가 만든 초라한 사이트로 판매를 시작했고 그 입소문으로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그때당시 마루쿠스에 너무만은 돈이 들어와 마루쿠스에 계좌가 정지당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4.기록
마인크레프트의 기록은 2020녀기준 2억 장 팔렸고 남극에서 4장이 팔렸으며 마인크레트프를 가장 많이 한 나라는
1위 미국 2위 중국 3위 한국입니다.
 

글쓰기 평가 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9.30

마인크레프트라는 게임에 대한 여러 가지를 조사해 정리한 글인데요, 이번 글은 은율 기자의 글이라는 느낌 보다... 마인크레프트라는 게임에 대한 여러 가지를 조사해 정리한 글인데요, 이번 글은 은율 기자의 글이라는 느낌 보다는 게임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것이라는 느낌이 더 많이 들었어요. 정보를 전달하는 글이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담은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정보 정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어떤 것을 글을 통해 전할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쓰면 은율 기자의 글이 될 것 같아요. 다음 글을 쓸 때는 자신의 문장으로 은율 기자의 생각도 문장에 담아 표현해 보길 바랄게요.

댓글쓰기
댓글 2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