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라노사우루스 렉스 vs 스피노사우루스, 누가 이길까?

이태양 기자 5레벨

2020.09.30 09:15

안녕하세요! 이태양 기자입니다.(잠수타서 죄송합니다;;; 1주일 금지당해서요..)

오늘은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와 스피노사우루스가 붙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흥미롭게 봐주세요!

 

1. 특징과 턱힘

일단 티라노사우루스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라노사우루스는 백악기 후기에 나온 수각류 공룡으로, 머리가 크고, 체구도 커서 그렇게 재빠르지는 않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생태는 다른 수각류 공룡처럼 다른 공룡을 먹었다고 합니다.

티라노사우루스의 턱힘은 엄청납니다.  티라노사우루스의 턱힘은 6t으로,  이름에 렉스(왕, 포식자라는 뜻)가 붙을 게 이해될 정도입니다. 이것은 수컷 아프리카코끼리의 무게에 맞먹는 힘이거든요.

그리고, 티라노사우루스는 그 턱힘으로 안킬로사우루스의 갑옷 같은 단단한 것들도 박살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스피노사우루스를 알아볼 시간입니다.

스피노사우루스는 백악기 전기에 아프리카에 살았던 수각류 공룡으로, 주로 물가에 살면서 폐어(lungfish), 톱상어 등을 먹으며 살았습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사자라면, 스피노사우루스는 바다악어 같은 공룡입니다. 일단, 악어들처럼 물에 들어가서 살지만, 필요할 때는 나올 수도 있습니다!

스피노사우루스는 악어 같은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것을 이용해 헤엄치기 수월했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스피노사우루스는 생각보다 악어랑 닮은 점이 많네요!

스피노사우루스는 수각류 공룡 중에 가장 커서, 세상에서 가장 센 공룡이라고 소개될 때도 있지만,톱상어 등만 먹고 살아서 턱힘은 티라노사우루스처럼 엄청나게 세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등에 달린 신경배돌기는 목을 지탱하는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아! 그리고 싸움 시뮬레이션은 많은 사람들이 주장했던 것처럼 싸움이 성사되기 어렵기 때문에, 두 가지 장소에서 진행하겠습니다.

 

2. 싸움 시뮬레이션 (장소: 백악기 후반의 초원)

싸움 시뮬레이션을 해 보겠습니다.

일단 둘 다 싸울 준비를 합니다.

스피노사우루스는 초원에는 꽤 낯설어서 그렇게 유리하지는 않겠죠.

일단 스피노사우루스는 앞발 등으로 공격하겠죠.  그러나, 스피노사우루스는 티라노사우루스의 턱힘을 못 이길 것입니다.

스피노사우루스의 턱힘은 보통이지만, 티라노사우루스의 턱힘은 (과장이 아니라) 지구 최강이거든요.

아마도 물린 쪽(스피노사우루스)의 척추와 목뼈는 으스러져, 즉사할 것입니다.

역시 스피노사우루스는 백악기 후반의 초원이 낯설을 것 같네요.

이번 시뮬레이션은 스피노사우루스에겐 불가능하니...

 

3. 싸움 시뮬레이션 (장소: 백악기 전기의 물가(깊이:4m)

앞서 말했듯이, 일단 물가는 스피노사우루스의 고향입니다.

일단 처음에는 스피노사우루스가 유리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앞에 4m라고 써 놓은 것 보셨죠? 꽤 깊은(거의 스피노사우루스 크기) 물이거든요.

그래도 4마리 정도 같이 싸우지 않는다면 이기기는 힘들 것입니다. 왜냐면 티라노사우루스는 앞서 말했듯이, 스피노사우루스의 목을 몇 번 정도 세게 물면, 스피노사우루스를 즉사시킬 수 있거든요.

그래도, 자신의 홈그라운드니, 티라노사우루스에게 많이 물리지만 않는다면,어렵게 쫓아낼 수는 있을 것 같네요.

 

결론: 스피노사우루스는 티라노사우루스를 이기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4. [번외] 바리오닉스 4마리vs티라노사우루스 렉스(번외는 다 백악기 물가, 깊이: 3m로 진행됩니다.)

이번에는 바리오닉스입니다. 

바리오닉스는 스피노사우루스의 친척 공룡으로, 스피노사우루스처럼 악어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지만, 신경배돌기가 없고, 크기가 더 작습니다.

바리오닉스는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에도 빌런으로 나온 적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 공룡과 티라노사우루스 렉스가 싸운다면 누가 이길지 알아보겠습니다!

 

4.1.생태, 크기, 싸움 시뮬레이션

일단 여기에서 Baryonyx 라고 써져 있는 주황색 수각류 공룡이 바리오닉스입니다.

일단 스피노사우루스, 수코미무스보다는 작은 것을 알 수 있죠.

4마리 정도 있으면 이길 수 있을까요?

그렇다고 굳이 싸움 시뮬레이션을 시켜보자면, 어차피 앞서 말했듯이, 크기로도 불리하고, 4마리라서 상처는 많이 만들겠지만, 아마도 티라노사우루스의 턱힘이 너무 세서, 그냥 바로 도망치거나, 죽을 것입니다. 그리고, 바리오닉스는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처럼 이구아노돈 등의 초식 공룡을 먹는 상위 포식자가 아닙니다. 역시 친척인 만큼, 생태도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바리오닉스는 육지의 상위 포식자가 아니라, 물속의 포식자이기 때문입니다.

 

5. [번외] 이리타토르vs티라노사우루스

이리타토르는 스피노사우루스의 친척인데요, 생태는 바리오닉스와 비슷하고, 이름이 '이리타토르' 인 이유는 바로

처음에는 머리뼈가 거의 완벽에 가깝게 잘 발굴되었지만, 화석 수집상이 떼돈을 벌기 위해 머리를 이상하게 복원해서,

복원하는 사람들이 다시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짜증이 나서, '짜증이 나는 것'이라는 뜻인 '이리타토르' 라고 이름을 붙여서 그런 것입니다. 이리타토르도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를 이기기는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기사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흥미로웠다면 추천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솔직히 번외를 너무 많이 넣어서 죄송합니다)

 

번외 결론:바리오닉스는 아마도 지구 최강의 턱힘을 가진 최상위 포식자, 티라노사우루스를 이기기는 힘들었을 것입니다.

 

출처:https://namu.wiki/w/수코미무스,https://namu.wiki/w/사르코수쿠스,https://namu.wiki/w/바리오닉스,https://namu.wiki/w/스피노사우루스#s-2.4,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504601010,https://m.blog.naver.com/citymedia1/220885141604,https://m.blog.naver.com/citymedia1/220885141604,https://www.google.com/search?q=이리타토르+크기+&tbm=isch&ved=2ahUKEwim9Kz__I_sAhWEHaYKHR35BpEQ2-cCegQIABAA&oq=이리타토르+크기+&gs_lcp=CgNpbWcQA1DDiQFY7p8BYKCiAWgFcAB4AYABZogB1QSSAQMzLjOYAQCgAQGqAQtnd3Mtd2l6LWltZ8ABAQ&sclient=img&ei=twB0X-a8C4S7mAWd8puICQ&bih=1261&biw=2319&client=safari&safe=active#imgrc=zk6sGOQdBYWCzM

 

그리고, 다음에는 아시아에 살았던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쓰기 평가 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9.30

티라노사우루스 렉스 vs 스피노사우루스, 누가 이길까?라는 제목이 흥미롭네요. 공룡은 이미 지구에서 멸종되었... 티라노사우루스 렉스 vs 스피노사우루스, 누가 이길까?라는 제목이 흥미롭네요. 공룡은 이미 지구에서 멸종되었지만, 공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또 어린 학생들도 참 많죠. 공룡의 종의 특징을 정리해보고, 또 과학적 사실을 기반으로 이런 상상을 해 보는 건 참 재밌는 것 같아요. 사진과 영상 등 흥미로운 참고 자료 덕분에 생생하게 잘 봤어요. 그런데 태양 기자도 언급했지만 번외 싸움 이야기도 꽤 많네요. ^^
물론 다른 점도 함께 소개하는 것도 좋지만, 주제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도록 적절함을 유지해야겠죠? 기사 재밌게 잘 봤어요.

댓글쓰기
댓글 6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