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 신화에 담긴 비밀

조서현 기자 5레벨

2020.09.26 15:00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본 단군 신화에는 믿을 수 없는, 말도 안되는 내용이 많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우리 민족 최초의 나라인 고조선을 세운 단군에 대한 신화가 다 지어낸 거짓말일까요? 단군 신화의 내용을 모두 그대로 받아들일 수는 없지만, 그 안에는 오래전에 존재했던 고조선에 대한 비밀이 담겨 있습니다.


가장 먼저, 단군 신화는 '환웅이 사람들을 이끌고 하늘에서 내려왔다.' 라는 내용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것은 환웅이 다른 지역에서 와서 새로운 세력을 만들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 왔다고 표현하는 이유는 환웅을 더 위대하고 신성한 존재로 여겨지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환웅은 ' 바람,구름,비를 다스리는 신하를 데리고 왔다' 라고 합니다. 바람,구름,비는 농사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이를 통해 고조선 시대에는 농사가 먹고사는 데 아주 중요한 것이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단군 신화에서 가장 믿기 어려운, ' 백 일 동안 쑥과 마늘을 먹고 동굴에서 견디는 시험에서 호랑이는 견디지 못했고 곰은 끝까지 견뎌 사람으로 변해, 결국 환웅과 결혼했다' 라는 내용은 무슨 의미를 담고 있을까요? 곰과 호랑이는 실제 동물이 아니라 곰과 호랑이를 수호신으로 믿고 있던 부족으로 추측됩니다. 즉, 곰을 믿고있던 부족이 호랑이를 믿고 있던 부족을 이기고 환웅의 세력과 합쳐졌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군 신화는 '웅녀(사람으로 변한 곰)가 낳은 아들이 단군왕검이 되어 고조선을 세우고 약 2000살까지 살다가 산신이 되었다.' 라는 내용으로 끝납니다. 이것을 통해서는 고조선을 다스리던 지배자를 단군왕검이라 불렀고, 단군의 후손이 고조선으로 다스린 기간이 약 2000년 동안 이어졌다고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단군 신화 속 믿을 수 없는 이야기들은 고조선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군 신화를 단순히 믿을 수 없는 거짓말로 여길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우리 민족의 역사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글쓰기 평가 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9.30

신화에 담긴 의미를 잘 설명해주었네요. 그냥 이야기라고만 생각할 수 있는데, 신화를 역사적인 의미로 해석해 ... 신화에 담긴 의미를 잘 설명해주었네요. 그냥 이야기라고만 생각할 수 있는데, 신화를 역사적인 의미로 해석해 본 점이 의미 있었어요. 논리적이고, 글의 전개도 매끄러웠어요. ^^ 기사 잘 봤어요.

댓글쓰기
댓글 1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