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사

테이프 지문은 휴대폰 지문에 인식이 될까?

박우영 기자 6레벨

2020.09.08 12:10

 

 

안녕하세요, 박우영 기자 입니다.

 

제가 요즘에 궁금한 것이 생겼는데요, 바로 테이프 지문이 과연 핸드폰 지문 인식기에 인식이 될까? 입니다.

요즘 뉴스에 비대면 체온측정기가 사진 사람 얼굴도 측정하는 것을 봐서, 과연 핸드폰은 가짜 지문을 인식하는지 궁금해져서 실험을 한 번 해보았습니다. 보통 책이나 영화에서 도둑이나 범죄자들이 이 방법을 써 탈출하기도 한데 과연 핸드폰에는 어떨지! 실험 지금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더 정확한 실험을 위해 제 휴대폰 케이스를 닦았습니다. 다른 이물질이 지문에 붙으면, 지문에 제대로 인식이 안된답니다.^^ 그래서 저는 집에 있는 알코올 솜으로 닦아서 실험을 시작했답니다. 혹시 집에 알코올 솜이 없으신 분들은 휴지로 닦아주어도 충분히 이물질들이 제거 가능하니 휴지로 닦아 시작해 보세요!

 

 

그 다음으로는 테이프를 뜯어 지문인식이 있는 손가락에 붙여 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너무 바싹 붙이면 손 허물(?)이 조금 버껴질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 처럼 핸드폰에 붙이고 완전히 붙을 때 까지 한 2~3분 기다려 줍니다. 여기서 많이 안 붙은 다고 막 꾹꾹 누르면 핸드폰에 끈쩍이는게 남을 수 있으니 여기서도 적당히 붙여줍니다.

 

제가 두 번째 손가락 검지를 지문 등록 해놓아서 똑같이 검지로 해보았더니, 화면이 열렸습니다. 그래서 진짜되네? 싶었는데, 지문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엄지는 일치하지 않은 지문이라고 나옵니다. 테이프가 많이 얇아서 지문인식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혹시 케이스 때문에 않 되었나? 싶어서 케이스를 분리하고, 다시 처음부터 해보았습니다.

 

케이스를 빼고 다른 테이프를 때고 다시 붙여보았더니, 케이스를 붙이고와, 빼고의 붙임 차이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문인식이 될 거란 기대가 매우 크고 굉장히 흥분이 되었습니다. 이것도 충분이 지문이 인식되도록 2~3분 간 기다린 후에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난번 결과와 똑같이 지문등록이 되어 있는 검지는 열렸는데, 지문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새끼 손가락은 "일치하지 않는 지문입니다."라고 떴습니다. 아쉽게도 실험은 실패했지만, 그래도 호기심을 풀 수 있는 좋은 시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직 온스크린 지문이 아니어서 지문을 대는 곳에 했는데, 언제간 온스크린 지문등록이 되는 휴대폰을 사서 이 실험을 한 번더 해보고 싶습니다.

 

이렇게, 제 실험이 끝이 났는데요. 비록 성공을 하진 못해서 아쉬었지만, 영화나 책에서 본 궁금증들을 이렇게 풀어보니, 정말 신기하고 더 생동감이 있었어요. 앞으로도 책이나 영화에서 본 것 들을 실생활에서 해보는 실험 기사도 많이 써보도록 할께요. 이 실험이 재미있었다거나, 신기하셨다면 댓글과 추천! 꼭 부탁드릴께요. 이상 박우영 기자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사진은 제가 모두 실험하며 찍은 사진입니다.^^

글쓰기 평가 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9.08

실험이 무척 흥미롭네요. 테이프에 찍힌 지문을 기계가 인식할 수 있을지, 없을지. ^^ 호기심을 갖는 데서 ... 실험이 무척 흥미롭네요. 테이프에 찍힌 지문을 기계가 인식할 수 있을지, 없을지. ^^ 호기심을 갖는 데서 그치지 않고 직접 행동으로 옮겨 실험한 것에 박수를 보내고 싶어요.!!
이번 실험에서는 되지 않았지만, 기계가 인식하는 손가락과 같은 손가락의 테이프 지문도 인식할 수 없는지 다시 실험을 해 보면 어떨까요? 궁금하네요. ^^

댓글쓰기
댓글 61
loading